본문 바로가기
책 소개

[하루5분아침일기] 매일 확언일기 쓰기

by 뽀언니:) 2021. 9. 10.
반응형
SMALL

 

일도 쉬고 딱히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아니고,

 

한 동안 우울감과 무기력감으로 아무것도 시도하려고 하지 않았던 2021년.

 

열정짱맨이었던 나 어디간거야...ㅠㅠ

 

시간만 생기면 짧은 일이라도 한개 더 늘리려고 하고,

 

시간 분배해가며 공부하던 내가 점점 무색해져가는 요즘.

 

 

유난히 유튜브 V-log를 좋아하는데, 미라클 모닝이 유행하게 됐었다.

 

그런데 아침에 일어나긴 해도 절대 집중해서 뭔가 잘 하지를 못하고,

 

너무 일찍 일어나버리면 일상에 피로감이 확 느껴져서 낮잠자게 되고,

 

평소에 잠드는 시간이 1시 정도인걸 고려하여 6:30 정도에 기상으로 목표를 삼아봤다.

 

 

미라클 모닝과 함께 밀리어네어들의 하루루틴 같은 이벤트도 시도해보고 싶던 찰나에

 

좋아하는 브이로거가 매일 아침 출근 전 [하루 5분 일기]를 작성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.

 

마음만 있으면 자료 찾아서 다이어리에 작성해가도 되지만, 

 

스스로 자극을 받고 남겨두고 싶은 마음에 #내돈내산 하여 구매 해봤다.

 

책 표지 재질이 헝겊으로 덮은 것 같은데다가 색도 좋아하는 미색이라 너무 좋다><

평생을 배우고 갈고 닦는 나를 만들고 싶은 나에게 굉장한 자극을 주는 첫 페이지의 글귀.

다른 것 보다 감정적인 부분 (부정적 감정에서 긍정적 감정으로 집중하기)을 잘 다스리고 싶었고,

 

하루의 무기력감을 성취감으로 변화하고 싶은 계기가 가장 크다.

책의 목차를 보면, 보통의 책 처럼 내용으로 채우기 보다, 약 48~270p까지는 하루일기로 채워진 약 6개월의 일기장이다.

이 책을 구성하는 일기쓰기의 예가 있어서, 예시가 없이 시작하기 어려워하는 나같은 성격 (MBTI J타입)에게는 아주 유용한 부분이었다.

이렇게 매일 일기를 쓸 수 있도록 감사일기/계획/긍정일기/마무리일기 로 구성이 되어 있다.

 

그래서 모닝루틴과 나이트루틴으로 진행하여 하루의 긍정적 시작에서 하루에서 긍정적인 일 찾기로 마무리하기에 아주 좋은 구성이다.

 

일기의 내용은 구체적이고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일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는 팁이 있었다.

 

예를 들면, '오늘의 좋은 날씨에 감사하다' 라고 작성한다면, 오늘 감사의 중심은 '나'가 아니게 된다.

 

그러므로 '건강한 아침식사를 할 수 있음에 감사하다' 등으로 내가 중심이 되는 이벤트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.

일기를 시작하면서 나의 다짐을 작성하는 페이지가 있었다.

 

이 일기를 작성하는 목적 / 보상과 벌을 통해서 습관화 할 수 있도록 약속을 다짐하면서 일기를 시작 할 수 있게 된다.

 

보상으로 뭘 적을까 한참 고민하다가, 다이어트를 위해서 단 것을 줄이는 생활을 하다가 

 

일기의 보상으로 일주일에 1번 정도 달달한 디저트를 먹으면 더 행복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벌 또한 너무 가혹하지도 너무 약하지도 않은 벌을 고심했다.

 

정말 하기 싫지만 나에게 도움이 되는 처벌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아서, 한 주에 3번 가는 운동을 하루 더 간다고 작성하였다.

 

 

이제 일기를 시작하는 다짐부분임에도 여기까지 작성하면서 

 

미약하게 들뜨는 기분과, 사소한 일에도 행복감을 느끼고 활기를 느낄 수 있었다.

 

 

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올바른 삶의 방향과 형태가 있다면

 

생각에 그치지 않고 입 밖으로 소리가 울리도록 하고, 적어두면서 그것을 실체화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.

 

이렇게 작은 습관을 계기로 

 

또다시 열쩡짱짱맨이 되어 긍정에너지를 지닌 사람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가져본다.

 

 

*본 내용에 포함된 책은 내돈내산이며

사진 또한 본인이 찍고 작성한 글입니다.

반응형
LIST

댓글